본문 바로가기

김딴딴의 해외주식

수소트럭 관련주 니콜라(NKLA) 주가 전망

반응형

최근 니콜라 주식이 하루만에 60%나 상승하며 주목을 끌었다.

2018년 6월에 상장한 나름 신생 회사인데 등장할 때부터 나름 센세이션 했지만,

그 뒤로 지금까지는 줄곧 하락에 하락을 거듭하며 지지부진했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이렇게 오른 이유가 무엇인지, 앞으로의 니콜라 주가 전망은 어떠할지 알아보자!

 

니콜라 주가 흐름

니콜라 주식은 지난 목요일('23.7/13)에 60.87%가 상승하며 엄청난 떡상을 했다.

니콜라가 BayoTech에 향후 5년 간 50대의 수소 트럭을 공급하기로 발표한 영향이다.

이 때 거래량 역시 사상 최대인 3억 1,700만 주가 거래되었다.

 

7월 12일 기준으로 니콜라 주식의 약 22.7%가 공매도 포지션에 있었는데,

Ortex라는 분석 기업에 따르면 최근 니콜라의 가격 상승은 공매도자들이 일부 포지션을 청산하고

주식에 더 많은 매수 압력을 가하여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한다.

니콜라 일봉차트, 목요일에 60% 이상 큰 상승 후 금요일에는 약상승 하였다
니콜라 주식 일봉차트

금요일에도 시가 23.2%에 고가 32.88%로 엄청난 상승을 이어가나 싶었으나,

결국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1.35% 약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니콜라는 어떤 기업?

니콜라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기업 소개를 잠시 하자면,

니콜라는 주로 통합 트럭 기술, 수소 연료 공급 및 충전 인프라 관련 회사이다.

크게 트럭 부문과 에너지 부문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트럭 부문은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트럭 운송 부문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8등급 트럭인

BEV(배터리 전기 자동차) 및 FCEV(수소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에너지 부문은 수소 연료 공급 생태계를 개발 및 구축하고 FCEV 및 BEV 고객은 물론 제3자 고객의

예상 연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BEV 충전 지원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국내주식으로 치면 수소차 테마주? 정도로 비유할 수 있겠다.

니콜라 주식 재무정보
니콜라 재무정보

위 니콜라의 재무정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출이 거의 없는 회사이다.

계속해서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렇다 할 실적도 없이 기대감만으로 주목 받았던 기업이다.

그럼에도 시총은 16억 달러(2조 531억)이긴 하다...하하..

하지만 그렇다고 '에이 뭐야~ 그냥 테마주네~'라고만 하기는 어려운 것은,

아직 수소전기차의 시장이 열리지 않았고 한참 멀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계약이 50대 밖에 안된다고 보여도 엄청난 대형 계약인 것이다.

니콜라의 최고경영자인 마이클 로셸러는 야후파이낸스를 통해,

"2023년에 최대 500대의 트럭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잡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과거 니콜라는 수소전기트럭 시제품의 시연 영상을 조작했다는 이유로 2020년 사기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는데,

이런 '성능 조작 의혹' 여파를 극복하고 계약을 뚫어냄으로써 시장으로부터 잠재력을 인정받았다는데 의미가 크다.

 

 

수소차 산업 전망은?

수소차,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를 사용하여 발생시킨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차량" 이다.

수소를 직접 연소하지 않고 연료전지를 활용하여 생성된 전기에너지로 구동되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수소연료전지차가 맞다.

수소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궁극적인 무공해 친환경차라고 할 수 있다.

 

수소차는 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수소에너지의 효율성은 다른 내연기관인 가솔린 엔진(약 27%), 디젤 엔진(약 35%)과 비교하여 우월한 85% 수준이다.

또한 친환경차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리튬자원 고갈의  위험이 있으나,

수소의 원료가 되는 물은 쉽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수급에도 용이하다.

반면에 한계점도 극명하다.

우선 비용이 너무 높다.

아직까지는 수소 생산 비용, 운송 기술이 부족하여 비용이 매우 크고 시장 자체가 활성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들어가는 비용이 높다.

또한 정말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수소를 대량 생산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쉽지 않다고 한다.

화석 연료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면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친환경이라는 의미가 퇴색될 것이고,

얼마나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수소를 대량 생산하느냐가 관건이다.

 

이러한 기술적 문제, 비용적 문제만 해결된다면 수소차의 산업 전망은 매우 밝다.

수소전기차 산업 전망 자료
수소전기차 산업 전망 (출처 : H2리서치)

현대차 역시 몇 년 전부터 수소전기차 개발에 들어갔지만 아직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는 못했고,

앞으로 수 년 후에나 현재 전기차 처럼 성장기 궤도에 오르지 않을까 예상한다.

 

개인적인 생각

니콜라가 최근 엄청난 상승을 보이긴 했지만 이슈로 인한 단기 상승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주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두고봐야겠으나 계속되는 큰 상승을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니콜라 기업의 실적과 컨센서스 자료
니콜라 컨센서스

니콜라 컨센서스 역시 밝지는 않다.

매출액이 증가는 하지만 계속 적자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래도 긍정적인 모습은 적자 폭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 뿐이다.

나중에 테슬라 같은 엄청난 회사가 될 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긴 하지만 지금 당장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크지 않을까 한다.

아주 여유있는 돈 일부만 사놓고 그냥 10년 까먹고 있으면 황금알이 되어있을지도....?

 

++ '23.8/1 업데이트

니콜라가 미 물류 및 수송 업체인 JB헌트(JBHT)와 전기트럭 10대 및 수소연료전지(Class 8) 트럭 3대를 공급하기로 계약을 했다는 소식에 18% 이상 상승하고 있다.

초도물량이 8월 내로 처음 인도되며 해당 트럭이 JB헌트의 중요 이송 경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설비에 배치된다는 소식에 큰 상승을 이끌고 있다.

수소트럭 테마주로써 이런 체결 소식 하나하나가 주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향후 주가 전망이 어떨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지만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함께 읽으면 좋을 종목에 대한 글을 소개한다.

 

[ON] ON Semiconductor(온 세미컨덕터) 미국주식 투자

ON Semiconductor(온 세미콘덕터, 이하 ON)은 내게 가장 큰 수익을 안겨다 준 효자종목이다. 내가 다른 종목들에서 아무리 똥을 싸놔도 ON이 다 만회를 해주며 수익률을 플러스로 만들어줬다. 이 종목

ddanddans-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