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딴딴의 해외주식

미국주식 배당주 포트폴리오 공유, 머니 파이프라인 만들기

반응형

Money pipeline을 많이 만드는 것

회사 월급에만 의존하지 않고 내가 자는 와중에도, 다른 일을 하는 와중에도 계속해서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드는 것

경제적 자유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려면 꼭 필요한 작업일 것 같다.

미국주식의 배당주 포트폴리오도 그 중 하나이다.

나도 아직 미국주식을 시작한지 몇 년 되지 않은 초보이기 때문에 내 포트폴리오가 좋은 포트폴리오라고 자신할 순 없지만,

이런 식으로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 참고하시면 좋을듯!

(조언도 너무 환영입니다)

나의 배당주 포트폴리오 공유에 앞서 왜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구성 해야하는지부터 짚어보겠다.

 

미국주식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이유

  1. 안정적인 소득과 재투자 기회

배당주를 통해 배당금을 지급받는다는 것은 정기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월세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더 적은 돈으로 내가 투자한 만큼 월세를 받는것이다.

이런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소득은 다른 투자에 활용하거나 돈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유리하다.

보통 배당주 통해 받은 배당금으로 재투자를 하면서 주식수를 조금씩 계속 늘려가는 방식을 많이 선호하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고 다른 투자에 활용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저변동성과 방어적 특성

배당주는 일반적으로 저변동성을 갖는다.

주가가 성장주처럼 급격하게 오르거나 떨어지지도 않는다.

주식 시장의 변동에 대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드가 적은 사람이 돈을 크게 불리기 위한 목적으로는 맞지 않지만,

어느정도 시드가 있는 사람이 투자 리스크를 완화시키는 목적으로, 또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경기 침체나 불황 시에도 배당주는 비교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방어적 특성은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고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책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3. 장기적인 성과와 자본성장

좋은 배당주 투자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준다.

신뢰할 수 있는 배당 주식을 보유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당 수입이 복리로 증가한다.

이런 주식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이익 증대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배당액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대표적으로 코카콜라는 60년동안 배당금을 증액해왔다!

 

나의 미국주식 배당주 포트폴리오 공유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배당주 포트폴리오이지만 아직 손봐야할 것이 많다.

최근 다른 포스팅에서도 얘기했지만 가지고 있던 성장주의 비중은 줄이고 배당주, 경기방어주와 현금 비중을 조금 늘렸다.

현금은 상당부분 원화로 환전을 해두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배당주의 주식수를 조금 더 늘렸고,

다른 배당주식에 추가 투자를 하며 월별 배당금 액수를 맞춰볼까, 배당수익률을 조금 더 높여볼까 등 고민을 하고 있다.

미국주식 배당주 포트폴리오 공유
미국주식 배당주 포트폴리오 예시 : 지극히 개인적인 경우다

현재 나의 배당주는 아레스 캐피털(ARCC), 리얼티인컴(O), 코카콜라(KO) 이 세 가지로만 구성되어 있다.

현재 위 포트폴리오로 연 5%의 투자 배당수익률을 얻을 것이다.

비유하자면 공실 없는 오피스텔에 투자하여 연 5%를 매달 받고 있는 셈이다.

(위 포트폴리오로는 매달 들쭉날쭉 하지만..ㅋㅋ)

 

비유한 오피스텔 투자로 월세를 받는 것에 비해 좋은 점은

 1) 오피스텔 초기 투자금(최소 2억)을 마련할 필요 없이 내 여유자금으로 할 수 있다는 것

 2) 매년 세입자 잘 구해지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

 3) 노후되면서 집주인이 교체해줘야 하는 크고 작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

 4) 재산세 등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 (연 배당액이 2천만원 미만이라는 전제)

 5) 즉시 현금으로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

 6) 주가가 오르면 수익률이 더 늘어난다는 것 (오피스텔은 매매가가 잘 안오름, 아파트 월세라면 다른 이야기지만..)

반면에 단점은

 1) 주가가 떨어져 수익률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

 2) 환율차이로 인해 수익률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

 

여러모로 부동산 투자를 통한 월세 수익보다 장점이 많은 미국주식 배당주 포트폴리오 구성!!

나의 머니 파이프라인 중 하나로 만들어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에 한 발자국 가까워지자!!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배당주 포트폴리오 중 비중은 크지만 배당금이 가장 적은 주식인 "코카콜라" 관련해서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아레스캐피털, 리얼티인컴에 대한 글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다.

2023.06.14 - [김딴딴의 해외주식] - [KO] 코카콜라 주식, 여전히 평생 모아갈 주식일까?

 

[KO] 코카콜라 주식, 여전히 평생 모아갈 주식일까?

미국주식을 시작한지 약 3년 밖에 안되긴 했지만 코카콜라는 가장 오래동안 가지고 있는 주식이다. 코카콜라 주식이라고 하면 대부분 '워렌버핏도 사랑한 주식', '평생 모아갈 주식' 등으로 알려

ddanddans-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