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딴딴 성장기

돌아기 걸음마 시작시기와 보행기 사용시기

반응형

딴딴이가 벌써 곧 돌이 된다.

세상에 나온게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왜이렇게 빠른지..

아직 크려면 한참 더 남긴 했지만 어느새 이렇게 컸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한 9~10개월부터 자꾸 일어서려고 하고 뭐 잡으면서는 한발자국씩 걷기 시작해서

금방 걷겠네! 싶은데 겁이 많아서 그런가 지금까지도 그 상태에 머물러있다!

돌아기 걸음마에 대해, 그리고 걸음마를 위해 보행기가 필요한지, 언제부터 하는게 좋은지 등 공유해보고자 한다!

 

아기 걸음마 시기

사실 당연하지만 모든 아기는 똑같지 않다.

뒤집는 시기도 제각각, 기는 시기도, 앉는 시기도, 일어서는 시기도, 걷는 시기도 아기마다 모두 다르다.

아기들은 다 때가 되면 기는 것이고 앉는 것이고 서고 걷는다.

빨리 걷는다고 아기가 똑똑한 것도 아니고 늦게 걷는다고 지능이 낮거나 한게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아이보다는 가벼운 아기가 더 쉽게 걷고,

겁이 많은 아기보다는 액티브하고 겁이 없는 아기가 훨씬 더 빨리 걸을 뿐이다.

아기일 때 유독 자주 아팠던 아기들은 걸음마가 조금 더 느릴 수도 있다.

돌아기 걸음마 시기
9-10개월부터 잡고 일어서려고 하는 딴딴이

 

아기가 걸으려면 머리가 발달해서 다리, 허리의 근육을 조절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비로소 걸을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돌 쯤 되면 걷기 시작하는데 위에서 말했다싶이 아기마다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언제 걷는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평균치 월령별 발달 상태보다 20~25% 정도 늦는 경우에는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수는 있다.

예를들면, 생후 5개월이 되었는데도 고개를 못 가눈다던지, 9개월이 되었는데 혼자서 앉지 못한다던지,

15개월이 넘었는데 아직 걷지 못한다던지 하면 소아과 의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걸음마를 너무 일찍 시작한다고 다 좋은건 아니다! 라고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

너무 일찍 걸으면 오다리가 된다던지, 허리에 부담이 된다던지..

하지만 아기가 걷는다는 것은 걸을 수 있는 발달 상태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일찍 걷기 시작했다고 문제가 생기진 않는다.

그렇다고 걸음마 연습을 억지로 시키는 것은 좋지 않다.

아직 걸을 준비가 안되었는데 자꾸 걷게끔 걸음마 연습을 시킨다던지 무리하게 걷게 하려는게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다!!

아이를 손으로 붙들고 한 걸음씩 일부러 일으켜 세우면서 걷게 하려는 것, 왠만해서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보행기 사용시기, 꼭 필요할까?

우리 딴딴이는 보행기를 태우지 않았는데 보행기를 태우는 부모라면 사용시기를 꼭 체크해봐야 한다!

보행기는 필수적인게 아니다.

오히려 보행기는 아기에게 권장되지 않고 있으며 만약 태운다면 적당히 태우는 것이 좋다.

 

소아과 의사들은 6~8개월 이전에는 보행기를 태우지 말라고 한다.

8개월 아기더라도 혼자 앉지 못하는 아기라면 보행기를 타지 않는 것이 좋다.

이보다 더 어릴때 보행기를 태운다...? 아기를 위해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제대로 앉아있지도 못하거나 서지도 못하는 아기에게 보행기를 태우는 것은 아기 몸에 오히려 무리가 생길 수 있다.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채 타게 될 확률이 높아 균형이 틀어질 수도 있다.

 

이왕 태운다면, 아기가 허리를 제대로 가눌 수 있을 무렵에 (보통은 8개월 이후)

그리고 하루에 한시간 이내로 태우는 것이 좋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보행기 사용을 금지하는 운동을 한다고 한다.

 

보통 보행기를 태우는 것이 걸음마를 돕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보행기를 탄다고 걸음마를 더 빨리 배우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하루에 보행기를 두 시간 이상 태운다면 걸음마가 늦어질 위험이 있다고 한다.

아기가 자신의 다리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기 걸음마 연습에 도움을 주려고 하면 차라리 밀고 다니는 보행기구가 더 낫다고 한다.

 

 

월령별 운동신경 발달 단계

일반적으로 아기의 운동신경 발달은 위에서 아래로 진행된다고 한다.

머리가 먼저 발달하고 서서히 다리에 힘이 생기면서 걷게 되는 구조이다.

아래 표는 일반적인 아기들의 월령별 운동신경 발달 단계이다.

아기 개월 수 운동신경 발달 단계
1개월 사람을 주목하기 시작한다
2개월 미소를 지을 수 있다
3개월 머리를 돌릴 수 있다
4개월 목을 가눌 수 있다
5개월 물건을 붙잡을 수 있다
6개월 뒤집을 수 있다
7개월 혼자서 앉을 수 있다
8개월 긴다
9개월 누웠다가 혼자 앉을 수 있다
10개월 붙자고 설 수 있다
11개월 붙잡고 걸을 수 있다
12개월 혼자서 설 수 있다
14개월 혼자서 걸을 수 있다

 

발달이 위 표의 일반적인 사항보다 느리거나 빠르다고 해서 아기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길!!

운동신경 발달이 빠르다고 지능이 높은 것은 아니니 "우리 애는 천재인가봐!!"는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지 말자...ㅎㅎ

9~10개월부터 붙잡고 서기 시작한 딴딴이!
붙잡고 걸을 수는 있는데 아직까지 혼자서는 못걷는다
붙잡고 걸을 순 있지만 아직 혼자서는 못걷는 딴딴이!

 

아기의 운동신경 발달의 특징 중 하나는 큰 운동이 먼저 발달하고 작은 운동이 그 후에 발달한다는 것이다.

쉽게 얘기하면 떡뻥이나 음식을 손으로 쥘 때 처음에는 손바닥으로 잡으려고 하고,

나중에 그게 익숙해지고 나면 손가락을 사용해서 잡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보통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유식을 제대로 먹이지 않는 아기들이 제대로 먹는 아기들에 비해 발달이 늦을 수 있다고 한다.

아기 이유식 시작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아기 토핑 이유식 준비물, 시작시기, 먹이는 음식 순서

토핑 이유식, 자기주도 이유식, 고형 이유식 등 종류도 많다. 연구결과로 이렇게 하면 어디에 좋다더라, 이런 얘기들이 많지만 이것도 약간 유행인 것 같은 느낌도 든다! 딴딴이가 완전 아기였을

ddanddans-life.tistory.com

 

요약하면,

  • 일반적으로 돌(12개월) ~ 14개월부터 혼자 걸을 수 있으나 아기마다 발달 상황이 천차만별이니 늦거나 빠르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다!
  • 운동신경 발달이 빠르다고 해서 지능이 높은 것이 아니다! 전혀 상관없음!!
  • 보행기는 이왕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사용한다면 허리를 제대로 가눌 수 있을 때, 일반적으로 8개월 이후부터 하루 한 시간 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이유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운동신경 발달이 늦어질 위험이 있으니 이유식을 제때 열심히 먹이자!
반응형